우편
기존에 집배원이 우편을 직접 전달하는 방법에서 이제는 전 세계 모든 사람들이 어디서나 편리하게 전자메일을 통해 소통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집배원이 우편을 직접 전달하는 방법에서 이제는 전 세계 모든 사람들이 어디서나 편리하게 전자메일을 통해 소통하고 있습니다.
회사나 관공서등에서 서면으로 결재받던 시스템에서 이제 대부분의 회사에서는 사내 업무시스템을 통한 전자결재가 보편화 되었습니다.
작성된 문서나 보관이 필요한 문서의 경우 기존에는 책장, 시건장치 캐비닛 등에 보관하여 공간낭비, 소실위험이 발생할 수 있었지만 전자문서의 경우 공인전자문서센터를 통해 전자문서를 안전하게 보관하고 문서의 무결성 또한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기존 종이서식(양식)을 전자적인 형태로 변환하여 원본서식을 그대로 재현한 대표 전자문서 서비스 사례로 은행창구에서 대출 서류 등을 종이가 아닌 태블릿으로 직접 작성하는것이 대표적인 사용 사례입니다.
세금계산서를 종이에 수기로 작성하여 등기우편으로 배달하는 방식에서 지금은 모든 법인과 개인사업자들은 전자서명이 된 디지털 문서형태의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이 의무화 되어 있습니다.
물품 결제 후 발급되는 종이영수증을 이제는 내용과 형태 그대로 전자문서로 재현한 전자영수증을 스마트폰으로 누구나 편리하게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종이로 송달되던 고지서 및 통지서를 카카오톡, SMS 등으로 본인 명의 스마트폰으로 송달하는 서비스로 고지서 및 통지서를 송달하는 발송기관이 현재도 계속 증가하고 있어 수신받을 수 있는 고지서와 통지서의 종류도 점점 더 다양화 될 전망입니다.